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경제이야기

금가격과 미국금리 및 달러인덱스 인플레이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by hoony세상soony나라 2024. 9. 8.
반응형
SMALL

& 금가격과 미국금리 및 달러인덱스 인플레이션에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앞으로의 안전자산이 어떻게 될지 알아봅시다 &

 

* 일반적으로 금 가격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①실질금리 ②안전자산 선호 확산 ③중앙은행의 투자 수요 ④달러화 등을 꼽을 수 있다

Point 1. 실질금리.

먼저, 금(Gold)은 이자를 지급하지 않는 무이자 자산임. 따라서 실질금리의 하락은 금 가격의 상대적인 투자 매력도를 높이는 요인인데,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이하 연준)가 금리 인하를 시사하면서 실질금리의 하향 안정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Point 2. 안전자산 선호 확산.

아울러 팬데믹 이후 글로벌 경제가 분절화되고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이란 전쟁 등 글로벌 각지에서의 분쟁이 장기화되면서 안전자산 선호가 확산되고 있다. 올해 11월 예정된 미국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불확실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도 금 가격의 상승을 지지하는 요인이다.

Point 3. 중앙은행의 투자 수요.

한편 글로벌 중앙은행의 금 매입량이 2022년 하반기부터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신흥국을 중심으로 기록적인 수준의 금 매입세가 지속되고 있는데, 신흥국 중앙은행이 외환보유고 다변화를 위해 금을 꾸준히 매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중국과 인도는 외환보유고 중 금 보유량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는 모습을 보인다. 리테일에서도 금에 대한 투자 수요가 급증하면서 수급적인 측면에서도 금 가격은 긍정적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추세다.

Point 4. 달러화.

장기적으로 달러화와 금은 역(-)의 상관관계를 보여왔다. 과거 연준이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통화 완화정책을 펼쳐 달러의 유동성을 늘리면, 달러 가치의 하락을 헤지(hedge)하기 위한 금 투자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9월 FOMC부터 연준의 금리인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달러화가 약세 보일 것으로 전망하는데, 이는 금에 대한 투자 여건을 더욱 우호적으로 만드는 요인이다

* 금 가격 전망 : 단기 조정 가능성 :

 금 가격의 상승이 매우 가파르게 나타났다는 점에서 단기 조정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만약, 2,500달러대에서 한동안 가격이 지지된다면 연말까지도 추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미 연준의 금리 인하가 이미 금 가격에 선반영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단기적으로는 차익 매물이 출회될 가능성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연준의 금리인하 폭과 속도가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실질 금리의 반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금 가격에 부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금 가격은 연준의 금리 인하 및 달러화 약세 기대 등의 우호적인 매크로 환경에도 불구, 최근 가파른 상승에 따른 가격 부담으로 향후 기대 수익률이 높지 않을 가능성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 하방 지지력 확보로 상승 :

한편, 지난 2022~2023년 금리 상승 국면에서 금 가격이 하락하지 않았는데, 이는 신흥국 중앙은행과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수요가 뒷받침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중국의 리테일 투자 수요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은 금 가격의 하방 지지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데, 이는 중국의 경기 회복 지연, 부동산 및 증시 부진이 지속되면서 헤지(hegde) 수단으로서의 금 매입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통상적으로 금 가격과 ETF 내 금 보유 규모는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다만, 최근 금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금 ETF로의 자금 유입은 나타나지 않으면서 괴리가 나타나고 있는 모습이다. 따라서 향후 금 가격의 중요한 관전 포인트로 금 관련 ETF에 자금이 유입되는 지 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