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 경제이야기

나의 월급 지키기 플랜을 정리해보기로 하자.

by hoony세상soony나라 2024. 5. 13.
반응형
SMALL

나의 월급 지키기 플랜을 정리해 보고 신청하자

큰돈을 쓰지는 않지만 어찌 된 영문인지 월급이 매번 통장을 스쳐 지나가는 느낌이에요. 푼돈이라고 생각했던 생활비를 다 더하니 고정 지출이 꽤 큰 게 원인인데요. 오늘은 새어나가는 돈을 아낄 수 있는 ‘월급 지키기 플랜’을 정리해 봤는데요 특히 중소기업 청년이 알아두면 좋은 방법이니 기억해 두었다가 하나씩 실천해 볼까요.

나의 푼돈이 목돈 되는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도록~ 중요사항.

요즘 대중교통요금을 돌려주는 카드 K-패스를 쓰면 청년의 경우 교통비의 30%를 돌려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은 청약할 때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특별공급’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또한, 중소기업에 취직한 청년이라면 근로소득세의 90%를 감면받을 수 있으니 꼭 신청하도록 하세요

직장인 월급플랜

* 내 월급 지키기 첫 번째

교통비 줄이기 매일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는 뚜벅이 직장인이라면 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을 이용해 볼까요. 바로 전국 어디서나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고, 지출한 교통비 중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입니다. K-패스는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이에요.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한 거리에 따라 교통비를 돌려받을 수 있는데, 매번 출발과 도착을 체크해야 해서 불편했어요. 이와 달리 K-패스는 이동 상황을 기록하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한 횟수만큼 매달 자동으로 돈을 돌려받아 편리하죠. 그리고 또한 함께 알아두면 좋은 정보도 있는데요 1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타면 매달 쓴 교통비에서 적게는 20%, 많게는 53%까지 돌려받을 수 있어요. 특히, 19~34세 청년이라면 교통비의 30%를 돌려받고요. 단, 대중교통을 이용한 횟수 한도는 매달 60회까지라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알고 지나 가면 좋은 정보가 또 있는데요  편리하게 교통비를 돌려받는 K-패스는 2024년 5월 1일부터 시행되는데요  어떻게 K-패스를 만들 수 있냐면요. 이미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고 있다면 2024년 6월 30일까지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회원 전환 신청을 하면 5월 1일부터 바로 K-패스를 쓸 수 있어요. 단, 알뜰교통카드 서비스는 4월 30일까지만 쓸 수 있기 때문에 그전에 전환 신청을 해야 불편 없이 쓸 수 있을 거예요. 새로 만들어야 한다면 2024년 5월 1일부터 K-패스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를 신청해요. 카드를 받으면 K-패스 앱이나 홈페이지에 등록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 내 월급 지키기 두 번째

주거비 줄이기 매달 월세를 아끼면서 내 집 마련에 한 발 더 다가가는 방법으로 청약이 있는데요. 그중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청년이 주변 시세보다 더 저렴한 주거비로 국민주택에서 살 수 있는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특별공급’이 있어요.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 특별공급’이란, 중소기업에서 오랫동안 일한 사람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에요. 주거 전용면적이 85m² 보다 작은 국민·민영주택을 분양하거나 임대할 때, 전체 공급 물량의 최대 10%를 중소기업에서 오래 일한 사람들만 청약할 수 있도록 한 건데요. 중소기업에서 일한 전체 기간이 5년이 넘거나, 중소기업 1곳에서 3년 넘게 일했다면 거주지 기준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이때 신청자 포함  세대원 모두가 본인 명의로 된 집이 없어야 하고요. 당첨자 발표일이 다른 경우에 한해 같은 모집 기간 동안 여러 곳에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먼저 당첨된 곳만 인정돼요. 단, 다자녀, 신혼부부 등 다른 특공 유형에는 중복 신청할 수 없어요. 특공 신청은 중소기업인력지원사업 종합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www.smes.go.kr/sanhakin)  [주택특별공급 사업공고]를 확인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답니다.

* 내 월급 지키기 세 번째

세금 줄이기 월급 모으기의 핵심은 절세인데요  회사를 다니면서 내가 내야 하는 세금을 줄여주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를 꼭 챙겨보도록 할까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는 기본적으로 중소기업에 다니는 사람이 취업한 날부터 3년 동안 근로소득세의 70%를 감면받을 수 있는 혜택이에요. 특히 15~34세 청년은 이 혜택으로 최대 5년 동안 소득세의 90%를 감면받을 수 있는데요. 이때, 세금을 물지 않는 금액의 한도는 연 200만 원이에요. 30세에 중소기업에 취직한 청년이 5년 동안 회사를 다닌다면 최대 1,000만 원을 아낄 수 있는 거예요. 만약 군대에 다녀왔다면 그 기간만큼 더 연장해서 청년으로 인정받으니 걱정할 것 없어요. 신청방법은 간단해요. 중소기업에 취업한 날부터 그다음 달 말일까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써서 회사에 내면 돼요. 또, 이 혜택을 받다가 다른 중소기업으로 옮겼다면 새로운 회사에서 다시 신청해 계속해서 세금을 줄일 수 있어요. 청년 직장인들 힘내시고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LIST